디지털 유통물류 기술동향과 산업전망
목차
1. INTRO
2. 디지털 유통물류 시장 및 산업동향
3. 디지털 유통물류 기술동향
4. 디지털 유통물류 기술개발 추진방향
1. INTRO
유통산업은 국내 주요 핵심산업으로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오프라인 유통망에 큰 타격을 주었고, 4차산업혁명 기술과 결합하여 디지털유통물류로 전환 중
유통산업은 한국표준산업분류(KSIC)에 따라 기능적 분류(도·소매업), 업태적 분류(有점포 판매업*, 無점포 판매업**)로 구분
* 유점포 판매업: 백화점 등, ** 무점포 판매업: 인터넷쇼핑몰 등
유통산업의 국내총생산(GDP)은 전 산업 대비 약 7.9%(‘19)로, 제조업 다음으로 국가 경제 차원에서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나 코로나로 오프라인 유통 축소 위기
- 유통산업은 일자리 창출이 큰 산업으로 고용창출효과 및 취업자 수 비중이 타 산업보다 높고 사업체, 고용인원도 꾸준히 증가
※ 고용유발계수(’18)의 경우, 도·소매업(10.67)으로 제조업(4.68) 대비 2배 이상이며, 도소매업 종사자(‘19)는 2,315,136명으로 전 산업의 12.5% 비중을 차지
- 그러나 팬데믹은 대면을 중심으로 한 유통서비스에 큰 타격을 주어 생산지수는 ’19.8월 106.2에서 ’20.8월 100.4로 전년 대비 –5.8 감소 ※ 동일기간 제조업은 106에서 104.4로 –1.6 감소
- 소비패턴 변화와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인해 비대면 거래, 새벽배송, 온라인 배송이 급부상하며, 오프라인 시장 축소를 가속화
※ 온라인 매출 증감률: (’19)14.2% → (’20년)17.5%, 오프라인 매출 증감률: (’19)-0.9% → (’20년)-6%
온라인유통의 급성장으로 빠른 배송이 유통기업의 핵심 경쟁력으로 부상되면서, 주문에서 배송까지 원스톱으로 제공하는 ‘풀 필먼트(Fulfillment)’가 핵심으로 등장
- 풀필먼트는 데이터를 분석하여 상품의 소비를 예측하고 이를 기반으로 상품의 소싱~마케팅~판매~배송까지 일련의 유통 물류 과정을 효율화하기 위한 시스템
※ 사전적으로는 “발주처(source)에서 배송처까지 고객의 주문을 관리하는 절차 또는 방법”으로 정의
※ 풀필먼트는 온라인기반의 차별적 서비스를 목적으로 하는 ‘Last-mile Delivery, B2C’라는 점에서 제조사의 제품 품질, 재고손실 최소화 목적의 기존 물류센터(‘First-mile Delivery, B2B’)와는 구별
온라인유통 급성장을 필두로 4차산업혁명기술과 결합하여 유통환경 변화가 가속화됨에 따라 국내외 디지털 유통물류로 전환 가속화
- 아마존, 월마트, 쿠팡 등의 유통기업을 중심으로 지능정보기술 기반의 리테일테크 적용을 통한 디지털 전환 및 매장 스마 트화 추세
2. 디지털 유통물류 시장 및 산업동향
해외 온라인유통 시장규모는 지난 5년간 연평균 21%의 높은 성장을 보이며 코로나사태로 더욱 가속화되고 기술 기반의 대규모 풀필먼트 서비스 등장
코로나 팬데믹 지속으로 글로벌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과 소비방식이 변화하면서 전자상거래(온라인)이 주요 소비방식으 로 부상
-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온라인유통 시장규모(’19)는 약 2조 달러에 달해 글로벌 유통 소매시장의 13.2%를 차지하는 중요한 유통채널로 부상
전자상거래(온라인) 시장 성장은 배송·택배시장 확대로 이어지며 전체 물류 시장규모를 키우는 주된 요인으로 작용
※ 글로벌 물류 시장은‘18년 약 5.6조원에서 연평균 4.6% 성장, 2023년 약 8.6조원으로 성장 예상
한편, 상품의 입고, 재고관리, 피킹, 패킹, 분류, 배송은 물론 반품까지 전 과정을 일괄 처리하는 풀필먼트 서비스가 대규모 로 투자되고 고도화되기 시작
※ 아마존(전세계185개, ’19)과 같은 온라인 유통기업뿐만 아니라 오프라인 유통업체인 아디다스, 나이키 등과 같은 제조기업들 역시 풀필먼트 서비스를 고도화하고, 대규모 투자로 동반 성장
국내 온라인유통시장은 비대면 소비 급증으로 전년대비 20% 증가한 162조원(‘20) 규모로 전망
코로나19 이후에도 비대면 소비가 일상화 될 것으로 보여, 온라인유통을 중심으로 성장세는 더욱 가속화될 전망
- ‘20년 국내 유통시장은 483조로 ‘19년 전년 대비 1.8%성장에 불과하였으나, 온라인유통은 코로나19 장기화로 비대면 소비가 급증하면서 162조원으로 전망
비대면 시장이 커지면서 물류배송 속도가 기업 핵심 경쟁력으로 대두되었으며, 이커머스 기업들은 ‘당일배송’, ‘익일배송’을 위해 풀필먼트 서비스 고도화
- 택배시장은 ‘19년 까지 매년 평균 상승률 11.65%를 보이며 지속적으로 성장 추세
※ (‘18년) 5조4천억원→(‘19년) 6조3천억원→(‘20년) 7조원
세계 유통산업 디지털화는 미국, 유럽 기업을 중심으로 주도되고 있는 상황
미국 및 유럽의 유통기업은 낮은 규제, 광대한 시장규모, 혁신적 기술접목으로 유통혁신이 활발하고 해외 진출에 적극적
- 세계 10대 유통업체 중 7개가 미국기업이고 세계 250대 유통기업 매출의 45.7%를 미국기업이, 33.8%를 유럽계 기업이 차지
※ 세계 상위 250대 소매기업 중 한국 기업은 롯데 쇼핑, 이마트, 홈플러스, GS 리테일, 이랜드 등으로 5개에 불과
아마존, 알리바바 등 테크자이언트가 오프라인 채널에 적극적으로 진출하고 있으며, ICT기술을 접목한 리테일테크 기업들이 급격히 증가
※ 아마존 오프라인 식료품점 홀푸트마켓 인수(’17), 알리바바 신선식품 소매업체 허마센셩 인수(‘16)
※ 미국 리테일테크 시장은 전년대비 60% 성장. 자동화, 비대면 결제 및 서비스 등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실질적인 기술에 대한 투자가 확대. 특히 인공지능 관련 투자 65% 상승 (NielsenMedia, 2020)
대형 유통기업들을 중심으로 업체 간 경쟁이 심화됨에 따라 전자상거래, 색다른 마케팅 전략, 신기술 도입 등을 통한 고객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, 온/오프라인의 이중 운영 활성화를 통한 수익개선 및 사업다각화 추구
3. 디지털 유통물류 기술동향
유통분야는 AI, 로봇, IoT, VR/AR, 블록체인 등 지능정보기술을 활용한 재고, 매장관리와 고객관리, 운영효율 극대화를 위한 디지털전환 기술개발이 활발히 진행
빅데이터, AI 등 新기술은 예측 기반의 개인화 서비스, 수요예측 물류·배송등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유통 경쟁력의 핵심 자원 으로 부상
- 아마존, 알리바바 등 해외 주요 기업들은 빅데이터 기반의 상품소싱, 마케팅, 옴니채널 구축, 드론 배송 등 유통물류 가치사 슬 전반에 첨단기술 적용하여 영역확장
- 국내는 쿠팡, 네이버 등의 온라인 유통사업자 중심으로 AI상품추천, 물류센터 확장 및 최신화, 라스트마일 배송 효율화 기술과 신세계, 롯데쇼핑 등의 대형 오프라인 유통사업자 중심으로 매장 디지털전환 기술개발 추진 중
특히 물류기술의 진화를 통해 유통시장의 경쟁력이 좌우되고 있음
디지털 유통물류 주요 기술
① 인공지능/블록체인 기술 온오프라인 유통채널을 통해 수집한 고객 상호작용 데이터를 기반으로 맞춤형 소비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딥러닝 기반 초개인 화(Hyper Personalization) 서비스 기술, 상품 공급망 관리, 암호화폐 기반 소매결제, 고객정보 수집·보관·관리에 블록체 인 기술 도입
※ 미래 소비자의 구매 결정 과정은 인공지능과 사물인터넷, 빅데이터 기술이 대체, 무노력 쇼핑(ZEC, Zero Effort Commerce)이 가능
- (아마존, Personalize) 사용자 데이터에 따른 모델 학습 및 머신러닝 기반 맞춤형 추천, 유사 항목 추천, 맞춤형 프로모션/ 알림 기능 제공, 아마존닷컴에서 발생하는 매출의 35%는 개인화 추천 서비스를 기반으로 발생
- (월마트 & 샘스클럽) 식품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목적으로 생산지로부터 매장까지 식재료의 이력을 실시간으로 추적 하는 블록체인 시스템 도입
② 유통매장 지원 기술
(매장 공간분석) 2 D/3D 지능형카메라 및 IoT센서 기반 고객행동분석, 매장공간유입분석, 고객반응, 선호도 분석을 통한 매 장운영 관리 및 개선방향 추천
- (RetaiNext, Aurora) 매장 천장에 설치된 IoT센서를 통해 행동데이터 취득 및 분석을 통해 직원 생산성, 고객과의 상호 접촉 방식 등 매장 개선 방향 제시
- (삼성SDS, Nexshop Behavior Sensing) 매장 영상데이터 기반 고객행동을 분석하여 고객 유입에서 구매로 이어지는 마케팅 Funnel 비교분석 및 고객반응분석
(매장 관리 로봇) 매장관리 육체적인 노동을 대체하여 선반 진열상품 재고 실시간 파악, 진열 오류 상품위치, 가격표시 오류 파악을 통한 생산성 향상 및 비용절감
- (월마트, 오토-S) 보사노바로보틱스의 물류로봇을 도입하여 컴퓨터비전, IoT 기반 매장선반 상품스캔 (RFID 부착상품, 초당 700개)하여 재고관리 및 진열오류 파악
- (훼미리마트, 원격조작로봇) 원격조종 로봇을 통해 진열대에 음료수, 샌드위치 등 상품진열 작업 실용화 실험 실시하고, 2022년부터 도쿄 20여개 매장에 투입 예정
- (타깃(Target)) 매장 복도를 돌아다니면서 상품의 정확한 위치, 가격과 재고량을 모니터링 하는 로봇을 도입, 기존 상품 처리시간 40시간이 3시간으로 단축
(스마트 판매대) Vision AI 기반 고객 및 상품인식, 무게감지센서를 통한 상품선택인지, 자동결제, 전자가격표시(ESL), 광고 재생 및 실시간 재고관리 기능 제공
- (Trax, 매대관리솔루션) 비전 AI를 통해 진열상품 형태, 재질, 컬러, 크기를 함께 인식해 상품의 수량의 변화를 실시간 파악 하여 관리자에게 통보 (상품품절 문제 약 63% 해결)
- (월그린, 쿨러스크린) 전면 디스플레이를 통해 내장된 제품 순서 및 이미지, 광고, 가격 실시간 변경과 얼굴인식, 시선추적 을 통한 고객 성별, 나이별 실시간 광고 노출
③ 풀필먼트 운영 기술
빅데이터 분석 기반으로 최적 배송 등 유통물류체계 혁신 확산 중
- 아마존은 풀필먼트센터에 키바(KIVA) 로봇을 도입, 선반을 이동시켜 사람을 대신하여 고객이 주문한 상품 픽업 처리, 피킹 작업자의 동선 효율성 및 생산성 향상
- 빠른 배송서비스를 위한 도심 내 풀필먼트 센터 구축을 위해, 기존 동네점포 , 주자창, 오피스텔 등의 용도를 바꿔 ‘마이크 로 풀필먼트 센터(MFC)’로 전환하는 계기가 마련되고 변화는 더욱 빨라질 것으로 보임
※ (美, 아마존) 대표적인 풀필먼트 서비스기업으로 소품종 대량생산에 맞춰진 소매·유통·물류시스템을 다품종 소량상품이 가능한 시스템으로 전환
※ (日, 라쿠텐) 가격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풀필먼트센터를 2개에서 6개로 늘리고 자체 배송을 확대해 물류 가능 지역을 일본 인구의 2% 수준에서 60%까지 확대
※ (中, 징동닷컴) 징둥물류는 세계 최초의 전 과정 무인 풀필먼트 운영과 물류 인프라 구축, 빅데이터를 활용한 물류 처리 기술을 보유
※ (蘭, 액티브앤츠) 유럽의 대표적인 풀필먼트 업체로 고도로 자동화된 로봇 공학기반의 전자주문 처리 기능 제공으로 신속하고 효과적인 주문을 접수 처리, 배송
※ (亞, 라자다) 동남아시아의 아마존으로 불리는 라자다는 통합물류시스템 라자다글로벌쉬핑솔루션(LGS)을 구축하고 130개의 물류센터 네트워크를 조성
④ 실감형 기술(가상·증강현실)
코로나 이후 오프라인 매장 제한으로 인한 매장 방문 경험 강화(제품검색, 가상피팅, 가상배치 및 가상스토어 체험 등)와 제품 구매에 VR/AR 서비스 활용 확대
- (쇼피파이, AR제품카타로그) 3D모델링된 상품의 디자인 및 스타일을 입체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AR퀵룩 서비스 제공
- (Charlotte Tilbury, Beauty Wonderland) 3차원 뷰티존 가상스토어에서 상품구매, 동영상 튜토리얼 및 이벤트 영상 시청
4. 디지털 유통물류 기술개발 추진방향
새로운 소비경험을 제공하는 서비스형 유통(RaaS, Retail as a Service)
코로나19가 변화시킨 소비자 라이프스타일의 변화는 리테일 비즈니스의 희비를 초래했으며, 기존 오프라인 유통 비즈니스 모델로의 회귀가 어려울 것으로 전망
- 온라인채널과 경쟁하는 오프라인 매장은 단순 상품판매 공간뿐 아니라 신규 비즈니스모델 체험 제공을 통해 고객에게 최상의 소비경험을 제공하는 방향으로 진화
소비자 중심 온·오프라인 연계 및 신유통 환경대응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한 대중소 유통매장 디지털전환 기술개발 추진
소비자가 원하는 제품을 지역 내 온·오프라인 유통채널을 통하여 빠르게 확인하고 안전하게 구입할 수 있는 온·오프라인 연계 환경 구축
코로나19 이후 어려움에 빠진 국내 대중소형 매장 기술경쟁력 확보와 함께 지능정보기술융합 경험 및 운영능력이 부족한 오프라인 유통매장의 운영특성에 기반한 단계적 디지털전환 유도 지원
다양화되는 디지털 유통물류 서비스에 대응하도록 중소 물류센터와 온·오프라인 판매자 간 상호활용 및 확장이 가능한 물류 코드 표준화 정보체계 기술개발
매장 방문 고객 대상 구매행동 분석, 상품구매 의사결정 과정이해 및 소비경험 개선을 위한 현장실증 리테일 리빙랩 운영
출처 : keit pd 이슈리포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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